작품들은 무엇보다 ‘주인공들의 지고지순한 사랑’을 보여주는 주체적 측면, 바꿔 말하면 남녀 간의 지순한 애정을 그리는 내용적 측면에서 강한 유형성을 지닌다. 따라서 유형 명칭 역시 이러한 점을 잘 부각시킬 수 있는 ‘애정소설’로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할 것으로 여겨진다. 뿐만 아니라 후대의
애정소설이 쏟아져 나오는 데 밑거름 역할을 하게 된다.
드라마 <내 남자의 여자(2007)>와의 비교를 통해 확인하는 <주생전>의 의의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주생전>을 소개하되, 특별히 ‘삼각관계’라는 소재에 초점을 맞추기로 하였다. 단순히 삼각 갈등 구조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주생전>과
3.2.2. 불행의 전개로서의 공간
본래 주거공간(집)은 외부세계로부터 보호를 해주는 따뜻하고 안식을 주는 공간이지만, 『김약국의 딸들』에서의 '집'은 석원과 숙정의 죽음으로 인해 도깨비 집으로 제시되며 그 곳이 작품 속 불행의 근원으로 설정된다. 주거공간에서 불행이 시작되는 것은 물론이고,
소설은 대상 자료가 워낙 방대하고, 또 각 작품 군이 갖는 유형적 특성들이 매우 다양하여 어느 한 가지 분류 기준만으로는 그것을 다 포괄할 수가 없다. 따라서 유형의 분류기준 역시 작품의 내용 및 주제, 또는 소재, 배경, 발생기원 등으로 다양하다.
비교적 널리 활용되어 온 유형명은 애정소설․
애정의 문제를 긴요하게 다룬 것‘으로 애정소설의 개념을 규정하였다.
이런 여러 개념들은 의미상 큰 차이를 발견할 수 없다. 이들 개념의 공통점은 작품의 주제를 바탕으로 분류했고 주제가 모두 애정문제라는 것이다. 따라서 애정소설은 작품의 주제 면에서 볼 때, 남녀주인공이 서로간의 믿음을
소설적 내용만으로 정해지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즉, 집단의 이익을 추구하거나 적으로부터 나라를 구하는 행위가 소설 내용의 한 부분을 차지하거나 비중 있게 다루어진다고 해서 그 작품을 영웅소설이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김만중의 「구운몽(九雲夢)」을 살펴보자. 이 작품에는 주인공
혼사장애를 극복하는 방식이 대부분의 고전소설에서는 초현실적인 혹은 신이적인 방법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러나 신소설에서는 그것의 극복이 현실적인 것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이 때에, 작품에는 우연성이 개입하게 된다. 이숭원,「최찬식의 추월색 고」,『국어교육』Vol.- No.39, 한국국어교육연구회
소설의 독자를 사로잡는 데 힘썼다. 그는 장면의 생생한 묘사와 애정의 기구한 이야기를 통해 당시의 사랑에 대한 기성세대의 도덕과 새로운 시대 의식에 따르는 모럴을 대조시킴으로써 흥미를 더해 주었다. 그의 대부분의 작품은 젊은이의 애정 문제와 관련되는 면이 많았다. 주인공 영창과 우여곡절
소설의 독자를 사로잡는 데 힘썼다. 그는 장면의 생생한 묘사와 애정의 기구한 이야기를 통해 당시의 사랑에 대한 기성세대의 도덕과 새로운 시대 의식에 따르는 모럴을 대조시킴으로써 흥미를 더해 주었다. 그의 대부분의 작품은 젊은이의 애정 문제와 관련되는 면이 많았다. 주인공 영창과 우여곡절
소설의 독자를 사로잡는 데 힘썼다. 그는 장면의 생생한 묘사와 애정의 기구한 이야기를 통해 당시의 사랑에 대한 기성세대의 도덕과 새로운 시대 의식에 따르는 모럴을 대조시킴으로써 흥미를 더해 주었다. 그의 대부분의 작품은 젊은이의 애정 문제와 관련되는 면이 많았다. 주인공 영창과 우여곡절